|
|
남부내륙철도 성주역사 유치 총력
신설역사 경남만 4곳, 경북은 한 곳도 없어
성주역사 대신 신호장 설치, 성주군민 반발
성주미래 100년 발전 기틀 잡아야 할 시점
역사유치 위해 민관, 전방위 활동 나서기로
성주 이찬우 기자 / 입력 : 2019년 02월 12일(화) 14:16
|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으로 확정된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건설을 두고 성주군이 “신설 역사가 없다”며 반발하면서 성주역사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남부내륙철도는 김천∼성주∼고령∼합천∼의령∼진주∼고성∼통영∼거제를 연결하는 연장 172.38km의 단선철도로서 총 사업비 4조7천억원이 투입되는 대형 국책사업이다.
성주군에 따르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2017년 남부내륙철도 기초용역 보고서에는 6개 역사와 1개 신호장이 설치된다.
6개 역사 중 경부선 김천역과 경전선 진주역은 그대로 사용하고, 경남 합천·고성·통영·거제역을 신설하는 반면 경북 성주에는 철도운행 신호체계인 신호장만 들어선다. 즉, 신설 역사 4곳이 모두 경남에 들어선다는 것.
김천시∼합천역 구간은 65km로 고성∼통영(14.8km), 통영∼거제(12.8km) 보다 2배 이상 긴 노선이지만 성주역사 건립계획이 없고, 성주군 통과구간에는 신호장(철도 운행을 위한 신호체계)만 설치할 것으로 알려지자 성주군이 성주역사 유치를 위해 민·관이 함께 전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먼저 군에서는 이 만 부군수를 단장으로 하는 역사유치 대응팀(T/F팀)을 구성해 12일 국토교통부 철도건설 관계자를 만나 성주역사 유치에 대한 지역여론과 역사설치의 필요·당위성을 설명하고 설계에 반영해 줄 것을 적극 요청할 계획이다.
또 TF팀은 유치전략 수립, 경북도·정부·국회방문은 물론 남부내륙고속철도 성주역사 유치 연구용역을 통한 정당성 확보에도 나선다는 복안이다.
이와 함께 군민역량 결집을 호소하는 군수 서한문을 출향인, 기관·사회단체, 군민 등에게 발송할 계획이다.
특히 경북도와 인근 자치단체와 긴밀히 협력해 경북도민의 힘을 모아 경북 서부권역의 성장 잠재력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성주관내 기관·사회단체들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10일 각 사회단체별로 성주역사 유치를 염원하는 문구를 담은 플랜카드를 곳곳에 게첨하고 11일 군청 2층 소회의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향후 추진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의회 결의문 채택 △성주역사 유치 공동추진위 구성 △범군민 서명운동 전개 △유치 결의대회 △유치 홍보활동 강화 △성주역사 유치 연구용역 등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성주역사가 생기면 서울∼성주는 1시간40분 거리로 새로운 수요가 창출되기 때문에 성주미래의 100년 발전 기틀을 잡아야 할 시점이다”며 “정부의 기본계획안에 성주역사가 반드시 포함되도록 민관이 함께 힘을 모아야 할 때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군수는 “사드배치의 고통을 겪고 있는 성주군민들의 민심을 하나로 묶기 위해서라도 정책적인 지원결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했다.
|
|
성주 이찬우 기자 - Copyrights ⓒ경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
|
|
|
|
실시간
많이본
뉴스
|
|
|
최신뉴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