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5-21 10:48:19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행사알림
 
뉴스 > 농업
성주군, 화상병 개화기 적기 방제하세요
사과ㆍ배 개화기 저온피해 예방안내
경서신문 기자 / 입력 : 2024년 04월 09일(화) 15:41
성주군은 올해 이상기후에 따른 사과ㆍ배 개화기 화상병 예방방제를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화상병의 사전 약제방제는 살포 시기가 중요하다. 1차는 3월 개화 전에, 2차는 개화 초기(10∼20% 개화), 3차는 만개기(2차 방제 후 5∼10일)에, 4차는 5월경 생육기에 살포해야 한다.

개화기 약제살포 시기 판단에 어려움이 있는 농가는 화상병 예측시스템을 통해 알림 수신 후 24시간 내에 약제 살포를 하면 효과적인 방제 효과를 볼 수 있다. 해당 예측정보는 ‘화상병 예측서비스(http://fireblight.org)’에 접속해 확인도 가능하다.

올해는 특히 강우가 잦고 온난하여 과수 개화기가 평년대비 0∼7일 빠를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화상병 방제에 더불어 과수원에서는 저온피해 예방시설을 사전점검하여 활용하도록 하고 예방시설이 없는 농가에서도 저온예상 하루 전 토양이 젖도록 관수하면 토양의 지온으로 영하로 떨어질 시 대비가 가능하다.

저온대비 인공수분을 철저히 하여 결실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며 이미 피해를 입은 과원은 웃거름(추비) 시용을 자제하고 열매솎기(적과) 시기를 늦추어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해야한다.

이상기상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농업기상재해 조기경보시스템(www.agmet.kr)’에 접속 후 회원가입 후 농장단위 날씨정보 등 알림을 수신해 활용할 수 있다.

성주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화상병의 선제적 예방을 위해 지난 1월 사과ㆍ배 재배농가 335호(154ha)를 대상으로 1∼4차 약제를 배부 완료했으며, 화상병 약제를 배부받은 농가는 의무적으로 방제를 실시해야 하고, 약제와 함께 배부받은 방제확인서와 농약 포장지는 1년간 보관해야 한다”며 주의사항을 강조했다.

또 건전묘목의 사용, 궤양 사전제거, 작업도구 수시소독을 실시하고 이상증상 확인 시 신속히 신고할 것을 당부했다.
경서신문 기자  
- Copyrights ⓒ경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최신뉴스
‘제20회 칠곡군민의 날’기념행사 개최..  
성주군 최초 고도화 마을기업 지정..  
‘우리동네 이음:터’모집..  
칠곡군, 참외 담배가루이 피해예방 선제적 대응..  
제4기 칠곡군 아동·청소년의회 발대식..  
낳을수록 The 행복한 성주만들기..  
‘담배가루이’2단계 동시방제 경보 발령..  
농촌지도자 고령군연합회, 대창양로원서 봉사활동..  
고령군 대가야읍-김천시 지례면. 고향사랑기부제 상호 기부..  
고령군·고령군체육회, 도민체전 선수단 격려 방문..  
고령군의회, 저출생 극복 캠페인 동참..  
“청룡의 힘으로 기억을 깨워라”..  
고령군청소년문화의집, 카네이션 피자 만들기..  
성주소방서에 전달 된 감사편지..  
세종대왕자태실 태봉안 의식 재현..  

신문사소개 편집규약 윤리강령 고충처리인제도 개인정보취급방침 광고문의 제휴문의 기사제보
상호: 경서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10-81-33593/ 주소: 경상북도 성주군 성주읍 성주순환로 271-3 / 발행인.편집인: 이찬우
mail: cwnews@hanmail.net / Tel: 054-933-0888 / Fax : 054-933-0898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2305
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