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6 15:45:25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행사알림
 
뉴스 > 사회
예를 가슴에 품고 활을 쏘다
고령 대가야고, 향사례 재현 행사
경서신문 기자 / 입력 : 2021년 07월 20일(화) 11:22
ⓒ 경서신문
고령 대가야고(교장 박지택)에서는 지난 12일 2학년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어울림 프로그램의 하나로 ‘대가야고, 예(禮)를 품어 활을 쏘다’란 캐치프레이즈를 걸고 조선시대 전통 의례인 향사례(鄕射禮) 행사를 재현했다.

향사례는 조선시대 지방 사림(士林)들이 행하던 활쏘기 행사였지만 여기에는 단순한 활쏘기 놀이가 아닌 사례(射禮)와 음주례(飮酒禮)라고 하는 엄격한 절차적 의례를 행함으로써 유교적 예법을 생활화하고 성리학적 질서를 향촌 사회에 구현하고자 하는 사림들의 사상적 바탕이 녹아있다.

이처럼 향사례는 매년 봄과 가을에 그 지방에서 가장 덕망이 높은 사람 중에서 주(主)와 빈(賓)을 선정하고 정해진 예법에 따라 활쏘기를 하는 의식으로 예를 매우 중시하는 지방 유생들의 스포츠 행사였다.

이날 학생들은 오전에 죽궁 명인인 김병연 궁장으로부터 향사례의 의미와 유래에 대한 설명을 듣고 학급별 활쏘기 체험을 했으며, 오후에는 학급별로 선발된 우수 유생들이 전통 유복으로 차려입고 향사례에 참가했다.

행사의 주와 빈은 대가야고 박지택 교장과 박길환 학교운영위원장이 각각 선정돼 행사를 주관한 가운데 유생들이 담임교사 앞에 무릎을 꿇어앉자 담임교사가 머리띠를 매어주며 격려의 말을 전했고, 이에 유생들은 읍을 하면서 예를 갖추고 ‘대가야고 유생 000 향사례 명받았습니다’라고 우렁차게 복명하는 모습이 평소 학생들의 모습과는 달리 자못 진지해 보였다.

단상으로 나아간 유생 대표는 주와 빈으로부터 술 대신 음료를 받고, 빈으로 초대받은 박길환 위원장이 유생들에게 ‘향사례 체험을 통해 몸과 마음이 조화로운 사람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란 훈시를 했다. 유생들은 호명에 따라 한 명씩 사단에 올라와 상호 간의 예를 표하고 활 솜씨를 겨뤘다.

이날 향사례에서 장원(1등)을 차지한 강승현(대가야고 2학년) 유생은 효종 어보가 찍힌 교지를 보며 “처음 시위를 당길 때는 살짝 긴장되기도 했지만 내가 쏜 화살이 과녁에 딱! 하고 꽂힐 때의 진짜 짜릿한 그 맛을 평생 잊지 못할 것”이라며 소감을 피력했다.

또 아원(2등) 교지를 받은 김민석(2학년) 유생은 “짧은 순간이지만 게임보다 몰입감이 높은 전통 죽궁의 매력을 느꼈고, 활을 쏠 때처럼 집중하면 성적도 더 많이 오를 것 같다”며 향사례 체험 소감을 말했다.

지난해 경상북도 생활지도 최우수고로 선정된 바 있는 대가야고는 기말고사를 마친 뒤 학기 말 자투리 시간을 ‘꿈·끼 찾기 주간’으로 계획하고 1, 2학년을 대상으로 진로캠프와 전공 특강 등을 마련해 학생들이 진로를 탐색하고 자신의 미래를 구체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하고 있다.

박지택 교장은 “이번 향사례 재현 행사로 학생들이 잠시 스마트폰에서 시선을 돌려 서로 어울리며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바른 인성과 호연지기를 품고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기를 바라며, 또한 코로나 시대에 지치고 힘든 학교생활을 학생들이 슬기롭게 해쳐나갈 수 있으면 좋겠다”며 행사의 취지와 학교장의 바람을 전했다.
경서신문 기자  
- Copyrights ⓒ경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국내 최대 가톨릭 문화유산 보유한 칠곡군, 독일 벤치마킹..
칠곡군, 보건의 날 기념 ‘건강올림PICK’..
경북 남부지역 시·군의장협의회 월례회..
칠곡군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 본격화..
고령군, 구제역 일제접종 및 검진사업 추진..
코딩으로 드론 날리고, 카미봇 조종하고..
칠곡군, 청렴명함 제작 배부..
경북신용보증재단 칠곡지점 개소..
봉사로 흘린 땀방울 훌훌 털어요..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 성주 방문..
최신뉴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 성주 방문..  
성주 대가면새마을문고, 작은도서관 개관..  
성주군 여성유도회, 봄맞이 화전놀이..  
성주군, 신규·전입 공중보건의사 배치..  
성주군새마을회, 2/4분기 연석회의 개최..  
바르게살기운동성주군協 회장 이·취임..  
뚝딱! 뚝딱! 목공예의 세계로 초대..  
고령군 개진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2차 정기회의 및 클린케..  
인형극 관람하고 아토피 예방해요..  
고령군, 신규 직원 조직 활성화 교육..  
고령군, 가축질병 조기차단 나섰다..  
고령군 우곡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2차 정기회의 및 ‘우곡봄..  
고령군파크골프협회, 기본교육과정 신설..  
한우협회 고령군지부, 군수와 소통 간담회..  
칠곡군, 참외 특화작목 들녘특구 선정..  

신문사소개 편집규약 윤리강령 고충처리인제도 개인정보취급방침 광고문의 제휴문의 기사제보
상호: 경서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10-81-33593/ 주소: 경상북도 성주군 성주읍 성주순환로 271-3 / 발행인.편집인: 이찬우
mail: cwnews@hanmail.net / Tel: 054-933-0888 / Fax : 054-933-0898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2305
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