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8-27 07:55:4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행사알림
 
뉴스 > 농업
성주군, 과수화상병 대응은 이렇게!!!
식물방역법 시행령 개정 따른 농가 준수사항 이행 필수
경서신문 기자 / 입력 : 2025년 02월 26일(수) 13:42
성주군은 과수화상병의 관내 유입을 사전 차단하기 위하여 사과·배 재배농가 332호(161.9ha)를 대상으로 예방 약제 배부를 2월 중 완료하고 철저히 방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과수화상병은 식물검역병으로 국내 확산 방지를 위해 주요 기주작물인 사과·배에 대한 예방적 약제방제를 의무화하고 있다.

따라서 약제를 수령한 농가는 의무적으로 방제해야 하며 약제와 함께 배부받은 방제확인서와 농약병(포장재)은 1년간 의무 보관해야 한다.

또한 올해 1월1일부터 식물방역법 시행령 개정에 따른 과수화상병 손실보상금 감액기준이 신설됨에 따라 농가들은 반드시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과수화상병 예방 교육 연 1회(1시간) 이상 이수 ▲작업도구 소독 실시, 예방약제 살포, 건전묘목 사용 ▲재배지 내 과수화상병 발생여부 주기적인 관찰·조사 ▲과수화상병 의심증상 발견시 지체없이 신고 등이다.

과수화상병 관련 농업인 준수사항들을 지키지 않고 이후에 과수화상병 발생 시 감액 기준에 따라 손실보상금이 감액될 수 있으니 농업인들은 반드시 준수사항들을 지켜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농촌인적자원개발센터(https://hrd.rda.go.kr/)에서 제공하는 ‘e러닝(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한 농업인 준수사항 교육)과정’을 통해 확인할 수 있고 이 교육을 이수(1시간)하면 과수화상병 예방교육 이수로 인정이 된다.

2025년도 성주군 과수화상병 사전예방을 위한 약제방제는 총 4회에 걸쳐 실시해야 한다.

회차별 방제 시기는 1차는 개화 전 방제로 3월(마스터콥), 2차는 10~20% 개화된 개화 초기인 4월(비온), 3차는 2차 방제 후 10일경으로 만개기인 4월(사과: 비비풀, 배: 옥싸이클린), 4차는 생육기인 5월(세리펠)에 해당 농약을 살포한다.

주요 감염경로는 상처부위나 꽃이 피는 개화기 때 꽃을 통해 감염되기 때문에 개화기 약제살포가 매우 중요하다. 만약, 개화기 약제살포 시기 판단에 어려움이 있는 농가는 과수화상병 예측시스템을 통해 알림 수신 후 24시간 내에 약제 살포를 하면 보다 효율적인 방제를 할 수 있다. 해당 예측정보시스템은 과수화상병 예측서비스(http://fireblight.org)에 접속하여 확인이 가능하다.

성주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식물방역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과수화상병 사전예방을 위한 농가 의무 사항을 잘 숙지하여 화상병 발생 사전예방에 노력하여 화상병 발생으로 피해보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경서신문 기자  
- Copyrights ⓒ경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성주2일반산업단지 연결도로 임시개통..
박순범 도의원, 소방가족 숙원 해결사로 ‘우뚝’..
칠곡군 자원봉사자 경남 산청군 집중호우 피해 복구 구슬땀..
칠곡군↔농업회사법인 품 주식회사 투자 양해각서(MOU) 체결..
세계시민으로서의 자질 기른다..
‘칠곡할매 시화 홍보거리’ 준공..
‘성주 가야산 치유의 숲’ 본격 착공..
농협직원 재치로 전화금융사기 막았다..
고령 고도육성 주민협의회 출범..
성주 관내 초등학교 무상 우유급식 확대..
최신뉴스
고령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 임명 예정자, 이승익 전 영남일..  
건강한 여가활동에 인기도 ‘쏠쏠’..  
고령군, 고독사 예방 실무협의체 회의..  
고령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실무회의..  
“악성민원 종합대책 전면 보완하라”..  
지역을 지키는 초록 손이 아름다워요..  
폭염대비 외국인고용 사업장 긴급점검..  
자살로부터 안전한 지역 함께 만든다..  
폭염·폭우에도 축산농가 든든하게..  
고령군, 지류형 소비쿠폰 지급 시작..  
위기 학생 상담 지원 역량 높인다..  
고령지체장애인협회, 장애인 대상 ‘복달임’ 행사..  
나만의 왕관과 도장, 향초 만들어요..  
발명으로 가족 간 소통의 장 열다..  
화진산업, 고령군에 고향사랑기부금 기탁..  

신문사소개 편집규약 윤리강령 고충처리인제도 개인정보취급방침 광고문의 제휴문의 기사제보
상호: 경서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10-81-33593/ 주소: 경상북도 성주군 성주읍 성주순환로 271-3 / 발행인.편집인: 이찬우
mail: cwnews@hanmail.net / Tel: 054-933-0888 / Fax : 054-933-0898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2305
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