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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 역량함양, 학생 주도형 수업 실현
성주교육지원청, 학생 생성 교육과정 이해 연수
경서신문 기자 / 입력 : 2024년 05월 29일(수) 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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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경서신문 | | 성주교육지원청(교육장 채종원)은 지난 22일 초등학교 연구부장 및 교육과정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질문(생성)에서 출발하여 전이(상생)로 나아가다. 학생이 배움의 주인이 되는 학생 생성 교육과정’라는 주제로 연수를 실시했다.
학생 생성 교육과정은 학생의 흥미와 관심, 진로 적성에 따라 배움의 주제를 스스로 선택하고, 질문을 생성하고, 질문을 해결하기 위해 구체적인 배움의 길을 설계하고 수행하는 경북형 성장 지원 맞춤형 교육과정이다.
이번 연수는 교사들의 질문 기반 학생 생성 교육과정과 프로젝트 운영에 이해를 높이고 학생 생성 교육과정의 개념, 필요성, 절차 등을 안내했다.
또 학교 교육과정의 직접 적용을 위한 계획, 실행, 공유, 성찰의 단계를 위해 교사들이 모둠을 구성하여 활발한 의사소통으로 의견을 모으고 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과정을 거치는 실천 중심의 연수를 실시했다.
연수에 참여한 김모 교사는 “질문 기반 수업과 학생 생성 교육과정에 대한 중요성은 알고 있었으나 막상 수업에서 실천하기 어려웠지만 학생과 교사의 입장에서 주제를 정하고, 계획하고 실행하고 배운 내용을 동료들과 함께 이야기하고 스스로 평가함으로써 수업에서 좀 더 자신감을 가지고 흥미있는 수업을 진행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채종원 교육장은 “배움의 길은 학습자의 수만큼 다양한 것이어서 학생이 주도적으로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자의 역량이 길러지고 학생 주도형 수업이 실현될 수 있을 것”이라며 “학생의 자발적인 질문과 토론이 일상화되고 생성형 AI 활용한 디지털 기반 학습 환경에 대응하는 학교 수업 문화 조성에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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