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5-11 00:13:4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행사알림
 
뉴스 > 행정
성주형 디지털 혁신 프로젝트 본격화
미래를 위한 필수과제, 성주군에도 챗GPT 바람
경서신문 기자 / 입력 : 2023년 05월 02일(화) 13:53
성주군은 중앙정부와 경북도의 디지털 프로젝트에 발맞춰 메타버스·챗GPT 정책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성주형 디지털 혁신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최근 정부는 디지털을 대한민국의 新생존전략으로 설정, 디지털 시대 5대 전략, 19대 과제를 발표했고 경북도 역시 디지털 종합전략을 구상하는 등 디지털 시대로의 대전환을 도모하고 있다.

이에 성주군에서는 성주형 디지털 혁신 프로젝트를 통해 디지털 행정인력 양성을 위한 직원 역량강화와 중앙 및 경북도 공모사업 선점, 향후 AI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디지털 대민행정 서비스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 중 하나인 메타버스는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공간에서 사람·사물이 상호작용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세계를 말하며, 또 다른 기술인 챗GPT는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로 자연어 처리 머신러닝 기술(인공지능 분야에서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처리하는 기술)을 말한다.

이러한 디지털 기술을 중점적으로 활용해 온라인 공간에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인공지능 챗봇이나 가상 비서로 이용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행정 분야에 확대·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부응하기 위해 각 지자체에서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서울시의 챗GPT 업무활용 사례집 발간, 경북도의 챗경북 개발, 전남도의 전담반(MZ세대 공무원·민원팀·AI분야 전문가) 구성을 통한 민원업무 서비스 개선과 도정 아이디어 발굴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향후 성주군도 메타버스·챗GPT 활용 연구용역을 통해 성주형 디지털 혁신 업무절차 등 행정기준 및 방향 설정을 마련하여, 성주형 디지털 혁신 기본계획을 수립 후 제안제도 운영, 직원역량강화, 공모준비, 경연대회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챗GPT 전문가 강연과 함께 챗GPT 학습동아리를 운영하여 AI, 빅데이터 관련 신기술 등을 행정에 접목할 방안을 연구하고, 직원 역량 강화 워크숍을 통해 최신 IT 트렌드를 분석해 공모사업과 연계한 학습을 진행할 것이다.

더불어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경연, 사례발표 등 우수공무원에게는 포상도 주어질 예정이며, 2024년에는 세계 3대 IT박람회 견학도 준비 중에 있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세상은 지금까지와 다른 기술의 진보로 급격한 행정 환경의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며 “그 중 챗GPT가 가진 무한한 가능성에 주목하고 기발한 정책 아이디어 발굴로 디지털 혁신과 함께할 미래를 우리 성주군이 가장 먼저 준비하자”고 말했다.
경서신문 기자  
- Copyrights ⓒ경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최신뉴스
가천중·고, 굳세게 아름답게 빛나라..  
“EM 흙공아! 하천을 부탁해!”..  
‘6·25 전장’ 달리는 칠곡… 자전거 도시로 주목..  
근무 초년생의 애로사항 맘껏 토로해요..  
장애인정보화협회 고령군지회, 봄나들이..  
고령 우곡수박, 올해 첫 출하..  
자치단체와 기업, 화장품 개발 손잡다..  
대가야이업종교류회 김영희 신임회장. 교육발전기금 200만..  
과학아! 밖으로 봄나들이 떠나자..  
고령군기독교연합회, 성금 기탁..  
체육 동호인들, 봄 햇살 속 한 자리에..  
함께하는 마음으로 희망을 전하다..  
성주군 참별지기 발대식 개최..  
칠곡군, 장애인의 날 기념식..  
“키오스크 두렵지 않아요!”..  

신문사소개 편집규약 윤리강령 고충처리인제도 개인정보취급방침 광고문의 제휴문의 기사제보
상호: 경서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10-81-33593/ 주소: 경상북도 성주군 성주읍 성주순환로 271-3 / 발행인.편집인: 이찬우
mail: cwnews@hanmail.net / Tel: 054-933-0888 / Fax : 054-933-0898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2305
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