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5-03 03:31:3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행사알림
 
뉴스 > 건강
고령군, 심뇌혈관질환 예방 수칙 홍보
고령 이상우 기자 / 입력 : 2023년 03월 15일(수) 15:23
고령군이 질병관리청에서 발행한 10여년 만에 바뀐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 홍보에 나섰다.

‘심뇌혈관질환‘이란 허혈성 심장질환(심근경색, 협심증), 심부전증 등 심장질환과 뇌졸중(허혈성, 출혈성) 등 뇌혈관질환,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등 선행질환을 총칭하는 질환이다.

고령군 사망원인 2위가 뇌혈관질환, 4위가 심장질환인 만큼 심뇌혈관질환의 적절한 예방관리방법이 건강수명을 연장하는 데에 무엇보다 중요하다.(출처: 2021년 국가통계포털) 그러므로 올바른 예방관리방법을 인지해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정된 생활수칙은 ▲담배를 피우지 않기 ▲술은 가급적 마시지 않기 ▲적당량 음식을 규칙적으로 골고루 섭취하기 ▲규칙적으로 매일 30분 이상 운동하기 ▲적정한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하기 ▲스트레스를 잘 관리해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하기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측정하기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환자는 적절한 관리와 치료를 받기 ▲뇌졸중, 심근경색 응급증상을 알고 발생즉시 119 부르기이다.

뇌졸중의 초기증상은 한쪽마비, 갑작스러운 시야장애, 언어장애, 심한 두통 등이며, 심근경색증의 초기증상은 갑작스러운 가슴통증, 호흡곤란, 통증 확산 등이다.

초기증상 발생 시 즉시 119를 불러 최대한 빨리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주민 누구나 언제든지 고령군보건소 3층 건강증진실을 방문하면 무료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측정할 수 있으며, 건강상담도 받을 수 있다. 고령군보건소는 다양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프로그램을 꾸준히 제공해 주민들의 건강수명 연장에 기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고령 이상우 기자  
- Copyrights ⓒ경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최신뉴스
가천중·고, 굳세게 아름답게 빛나라..  
“EM 흙공아! 하천을 부탁해!”..  
‘6·25 전장’ 달리는 칠곡… 자전거 도시로 주목..  
근무 초년생의 애로사항 맘껏 토로해요..  
장애인정보화협회 고령군지회, 봄나들이..  
고령 우곡수박, 올해 첫 출하..  
자치단체와 기업, 화장품 개발 손잡다..  
대가야이업종교류회 김영희 신임회장. 교육발전기금 200만..  
과학아! 밖으로 봄나들이 떠나자..  
고령군기독교연합회, 성금 기탁..  
체육 동호인들, 봄 햇살 속 한 자리에..  
함께하는 마음으로 희망을 전하다..  
성주군 참별지기 발대식 개최..  
칠곡군, 장애인의 날 기념식..  
“키오스크 두렵지 않아요!”..  

신문사소개 편집규약 윤리강령 고충처리인제도 개인정보취급방침 광고문의 제휴문의 기사제보
상호: 경서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10-81-33593/ 주소: 경상북도 성주군 성주읍 성주순환로 271-3 / 발행인.편집인: 이찬우
mail: cwnews@hanmail.net / Tel: 054-933-0888 / Fax : 054-933-0898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2305
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