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5-11 17:18:5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행사알림
 
뉴스 > 행정
건강한 노후, 어르신들이 더 행복한 성주
경서신문 기자 / 입력 : 2021년 08월 09일(월) 23:05
성주군의 노인인구는 군민 4만3천4명 중 1만4천148명(32.8%)로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한지 오래다. 이에 성주군은 초고령화 사회에 발맞춰 복지욕구 충족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노인복지정책 추진으로 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 경서신문
#일자리 사업 확대=
성주군은 41억 예산을 확보해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로 신체노동이 가능한 어르신 1천233명이 공익형, 시장형, 사회서비스형 등 21개 일자리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이는 전년도 대비 130여명의 어르신들의 일자리 참여가 증가된 것으로 성주군 및 수행기관에서는 앞으로도 새로운 일자리를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사회적 공헌에도 일조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건강한 여가생활을 위해 일정소득으로 인한 여유있는 생활을 제공함으로써 지역경제활성화와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복안이다.

ⓒ 경서신문
#생활안전 위한 기초연금=
어르신들의 생활안전을 위한 기초연금 지원사업도 펼치고 있다.

이 사업은 만 65세 이상 선정기준액 이하인 대상자에게 기초연금을 지급하여 안정적인 소득기반을 제공, 생활안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정기준액은 노인 단독가구는 소득인정액 169만원 이하, 노인 부부가구는 소득인정액 270만4천원 이하이다.

성주군 노인인구의 79%인 1만1천260명을 대상으로 올해는 전년대비 12% 증가한 38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
ⓒ 경서신문
활기찬 여가문화 조성=
성주군은 어르신들의 활기차고 유익한 여가문화 조성을 위해 경로당 행복도우미 사업을 펼치고 있다.

5억8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287개의 경로당을 대상으로 획일적이고 답습적인 여가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건강교실, 교육 등 이용자 욕구에 맞는 다양하고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특히 단순한 쉼터로서 역할만 수행하던 경로당이 노인여가시설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행복도우미를 배치해 노년기의 삶의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와 함께 성주군은 2억7천만원 예산으로 노인회관 운영비를 지원해 다양한 건강, 교양교육 등을 실시하여 노인복지관과 노인문화센터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다.

#맞춤형 돌봄서비스 제공= 성주군은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만 65세이상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연금 수급자로서 안부확인 및 돌봄이 필요한 노인 1천333명에게 총 사업비 17억원 예산을 투입해 맞춤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사업은 안부확인 등 일반서비스 및 중점서비스를 수행하고 있으며 2개의 수행기관에서 생활지원사를 파견하여 주기적으로 안전을 확인하고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받고 있는 노인으로서 △치매 또는 치매고위험군 △노인장기요양서비스 및 방문보건서비스 이용자 등 건강상태가 취약한 464가구의 독거노인 세대에는 화재·활동감지기 및 응급호출버튼 등을 설치해 응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하는 독거노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 경서신문
#장기적 노인복지정책 추진=
성주군은 행정안전부에서 시행한 ‘2021년 스마트타운조성 공모사업’최종 선정됐다.

이번 공모사업은 도시 또는 농·어촌지역에 ICT기술을 기반으로 고령화 등 지역현안 해결사업을 추진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선정된 전국 5개 지자체 중 군 지역은 성주군이 유일하다.

이번 선정을 통해 지원을 받은 공모사업비 예산 11억원으로 지난 달부터 성주읍을 대상으로 한 독거노인, 지역주민을 위한 스마트타운 조성사업을 시작한다.

먼저 독거노인의 고독사 방지를 위한 AI 지능형 안심케어서비스를 통해 실시간 레이더 센서를 활용하여 심박체크 및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들을 통한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이는 독거노인의 고독사 방지는 물론 응급상황 발생 시 알림을 통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마을회관(경로당) 활성화 및 엑티브시니어 심신케어 서비스로 △QR, 안면인식 등 마을회관의 편리한 출입관리 서비스 △AI 영상분석을 기반으로 이용자의 체온, 혈압, 산소포화도 측정 △기저질환자 및 건강 이상자 모니터링과, 치매진단 및 심신케어 서비스 △5G 화상회의 서비스를 통한 시공간 제약을 탈피한 스마트 교류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향후 노인복지분야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노년기별 보편적이고 전문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위해 노인복지타운 건립도 계획하고 있다.

지난 2월 기본구상 및 타당성 용역시행, 3∼4월 기초자료 조사 및 관계자 의견수렴 등을 거쳐 이번 달에 도시재생인정사업 등 국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어르신들의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노인복지정책을 적극 지원하여 ‘어르신들이 행복한 성주’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경서신문 기자  
- Copyrights ⓒ경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최신뉴스
가천중·고, 굳세게 아름답게 빛나라..  
“EM 흙공아! 하천을 부탁해!”..  
‘6·25 전장’ 달리는 칠곡… 자전거 도시로 주목..  
근무 초년생의 애로사항 맘껏 토로해요..  
장애인정보화협회 고령군지회, 봄나들이..  
고령 우곡수박, 올해 첫 출하..  
자치단체와 기업, 화장품 개발 손잡다..  
대가야이업종교류회 김영희 신임회장. 교육발전기금 200만..  
과학아! 밖으로 봄나들이 떠나자..  
고령군기독교연합회, 성금 기탁..  
체육 동호인들, 봄 햇살 속 한 자리에..  
함께하는 마음으로 희망을 전하다..  
성주군 참별지기 발대식 개최..  
칠곡군, 장애인의 날 기념식..  
“키오스크 두렵지 않아요!”..  

신문사소개 편집규약 윤리강령 고충처리인제도 개인정보취급방침 광고문의 제휴문의 기사제보
상호: 경서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10-81-33593/ 주소: 경상북도 성주군 성주읍 성주순환로 271-3 / 발행인.편집인: 이찬우
mail: cwnews@hanmail.net / Tel: 054-933-0888 / Fax : 054-933-0898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2305
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