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5-02 18:40:4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행사알림
 
뉴스 > 기획
성주군, 100세 건강시대 인프라 구축
다양한 체육시설 확충…군민들의 건강증진 앞장
침체된 사회분위기 반전…지역경제 활성화 한 몫
성주 이춘화 기자 / 입력 : 2021년 05월 04일(화) 14:27
성주군은 ‘군민중심 행복성주’라는 슬로건 아래 군민들의 행복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특히 100세 시대를 맞아 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군민들이 즐겁게 운동하며 여가생활도 즐길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성주별고을체육공원
↑↑ 별고을운동장
ⓒ 경서신문
성주읍 대흥리에 위치하고 있는 성주별고을체육공원은 별고을체육관을 비롯해 별고을운동장, 풋살장, 씨름장, 국궁장 등 각종 스포츠활동에 전천후 역할을 하고 있는 곳이다.

2016년에 완공된 별고을운동장은 관람석 2천995석, 인조잔디구장과 육상트랙을 갖고 있어 각종 행사 및 축구경기, 육상경기 등을 진행할 수 있다.

별고을체육관은 2018년에 완공된 시설로 배드민턴, 배구, 탁구 등 실내경기 및 행사에 적합하여 성주군의 많은 동호인들이 사용하고 있다.

이외에도 풋살장, 국궁장 등의 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며 4억원의 보완사업비로 CCTV설치, 공원등 교체공사를 실시해 군민의 쾌적하고 안전한 체육시설 이용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성주국민체육센터
↑↑ 국민체육센터
ⓒ 경서신문
성주읍 성산리에 위치하고 있는 성주국민체육센터는 성인풀과 유아풀로 이뤄진 수영장과 42종 150여대의 운동기구를 보유한 헬스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난해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6만6천228명(일평균 320명)이 이용한 가장 큰 이유는 수영, 헬스, 아쿠아로빅 등 다양한 체육활동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군은 코로나19시대에 많은 군민들이 안심하고 운동할 수 있도록 방역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성주체육관은 1989년 8월에 준공된 만큼 긴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배드민턴, 배구, 탁구 등 실내경기 및 행사에 많은 군민들이 이용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2단계 사업에 성주체육관 리모델링 계획이 포함되어 있어 앞으로가 더욱 기대된다.

한편 성주체육관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센터로 지정되어 3월29일부터 이용이 불가하고 코로나 종식을 위해 일익을 담당할 계획이다.
↑↑ 국민체육센터 내부
ⓒ 경서신문


별고을 종합체육공원
↑↑ 별고을체육관
ⓒ 경서신문
성주군 대가면 옥성리 일원에 체육시설 확충을 위한 별고을 종합체육공원 확장사업이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19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이 사업은 18홀 규모의 파크골프장, 스포츠클럽(볼링장, 스쿼시장, 인공암벽장 등), 편의시설, 휴게쉼터, 산책로 등을 설치해 하나의 종합 스포츠타운을 탄생시키게 되는 대규모 사업이다.

이같은 체육시설의 집적화는 지역 주민들의 체육활동참여 확대를 이끌어내 군민들의 건강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생활체육 저변확대, 시설관리의 효율성 증대 및 체육시설 이용율 제고라는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낼 것으로 기대된다.

모든 체육인들을 하나로
↑↑ 선남생활체육공원
ⓒ 경서신문
성주군 선남면 관화리 일원에 2022년 착공을 목표로 지상3층 규모의 선남면 복합문화체육센터 건립사업이 진행 중이다.

1∼2층 장애인형 체육시설, 3층 생활문화센터의 상호 기능간의 유기적 관계를 통한 상생효과를 도모하고 다양한 체육 및 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 및 지역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선남생활체육공원과 연계한 각종 행사 및 체육대회 개최 등으로 인한 방문객 유입으로 지역상권 활성화 및 농산물 판매 증대에도 앞장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버세대 체육인프라 확충
↑↑ 풋살장
ⓒ 경서신문
성주관내 노령인구는 1만4천여 명으로 전체 인구의 32%를 차지하며 그 비율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는 추세, 실버세대의 대표적인 체육활동인 파크골프장과 그라운드골프장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16년 조성한 선남생활체육공원의 파크골프장은 몇 차례의 확장을 거쳐 2020년도 총연장 5.5Km에 36홀규모로 조성했다.

또한 성주생활체육공원 파크골프장 9홀, 벽진생활체육공원 9홀, 2020년 조성한 초전, 용암, 수륜면에 각각 9홀이 이번 달 개장을 앞두고 있다.

이와 함께 올해 4억원의 사업비로 가천면 금봉리에 총 9홀 규모의 파크 골프장을 조성 중에 있으며 완공될 시 총 7개 파크골프장에 90홀 규모의 파크골프장이 가동되어 중·노년층의 인기스포츠 활성화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코로나19가 지속되는 매우 힘든 시기에도 침체된 사회분위기를 반전시키기 위해 각종 체육인프라 확충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 지역 주민들이 스포츠를 통해 활력이 넘치고 건강한 100세 시대를 맞이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주 이춘화 기자  
- Copyrights ⓒ경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성주군,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 실천 캠페인..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유공. 성주경찰서 감사장 수여..
가천중·고, 굳세게 아름답게 빛나라..
칠곡 북삼읍, 복지사각지대 ZERO 캠페인..
정희용 의원, 종합적·체계적 빈집 정비 시급..
고령군 인구, 심리적 마지노선 붕괴..
“EM 흙공아! 하천을 부탁해!”..
칠곡군,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 안전교육..
“키오스크 두렵지 않아요!”..
자치단체와 기업, 화장품 개발 손잡다..
최신뉴스
가천중·고, 굳세게 아름답게 빛나라..  
“EM 흙공아! 하천을 부탁해!”..  
‘6·25 전장’ 달리는 칠곡… 자전거 도시로 주목..  
근무 초년생의 애로사항 맘껏 토로해요..  
장애인정보화협회 고령군지회, 봄나들이..  
고령 우곡수박, 올해 첫 출하..  
자치단체와 기업, 화장품 개발 손잡다..  
대가야이업종교류회 김영희 신임회장. 교육발전기금 200만..  
과학아! 밖으로 봄나들이 떠나자..  
고령군기독교연합회, 성금 기탁..  
체육 동호인들, 봄 햇살 속 한 자리에..  
함께하는 마음으로 희망을 전하다..  
성주군 참별지기 발대식 개최..  
칠곡군, 장애인의 날 기념식..  
“키오스크 두렵지 않아요!”..  

신문사소개 편집규약 윤리강령 고충처리인제도 개인정보취급방침 광고문의 제휴문의 기사제보
상호: 경서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10-81-33593/ 주소: 경상북도 성주군 성주읍 성주순환로 271-3 / 발행인.편집인: 이찬우
mail: cwnews@hanmail.net / Tel: 054-933-0888 / Fax : 054-933-0898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2305
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