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5-07 01:35:49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행사알림
 
뉴스 > 정치
어린이가 행복한 놀이터 조성
정영길 의원, 광역시·도 중 최초 대표발의
주민참여형 어린이놀이터 조성 지원근거 마련
경서신문 기자 / 입력 : 2018년 10월 16일(화) 15:24
ⓒ 경서신문
경상북도의회 정영길(성주) 의원이 광역시·도 중 최초로 대표발의한‘경상북도 주민참여형 어린이놀이터 조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지난 15일 열린 제304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만장일치로 통과됐다.

정 의원은 이번 조례안을 대표발의하면서 현재 대부분의 어린이놀이터는 정형화되고 일률적으로 설치되어 어린이들로부터 재미가 없고 지루한 놀이터로 인식되어 외면받고 있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유엔아동권리위원회는 우리 정부에 창의적이고 놀이친화적인 모험놀이터 조성을 권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2020년 7월1일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의 실효가 시행되면 현재 도시관리계획상 어린이공원으로 결정되어 있는 부지가 어린이공원에서 해제됨에 따라 어린이들을 위한 놀이시설 확충공간은 부족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 의원은 “놀이터의 주인인 아이들에게 더 이상 외면받지 않고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놀이터 조성을 위해 지역주민과 어린이, 전문가, 민간단체가 참여하는 주민참여형 어린이놀이터 확산을 통해 어린이들이 맘껏 뛰어 놀 수 있는 행복한 놀이공간을 만들고 지속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발의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주민참여형 어린이놀이터 조성을 위해 시·군 및 민간단체와 협력할 수 있도록 하고 필요한 경우 법인·기관에 위탁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주민참여형 어린이놀이터 조성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놀이터 설계디자인, 주민참여 교육, 참여 프로그램 발굴 등을 위해 10인 이내의 어린이놀이터 자문단을 운영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주민참여형 놀이터 조성사업에 대한 지원과 놀이터 유지관리 및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비용을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조례안이 본회의에서 통과됨에 따라 공포 후 즉시 시행될 예정이다.

따라서 앞으로 어린이놀이터 조성 시 어린이놀이시설 이용에 따른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어린이 보건 및 정서생활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주민참여를 통해 지역공동체 회복과 아동의 놀 권리를 보장하는데도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서신문 기자  
- Copyrights ⓒ경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최신뉴스
가천중·고, 굳세게 아름답게 빛나라..  
“EM 흙공아! 하천을 부탁해!”..  
‘6·25 전장’ 달리는 칠곡… 자전거 도시로 주목..  
근무 초년생의 애로사항 맘껏 토로해요..  
장애인정보화협회 고령군지회, 봄나들이..  
고령 우곡수박, 올해 첫 출하..  
자치단체와 기업, 화장품 개발 손잡다..  
대가야이업종교류회 김영희 신임회장. 교육발전기금 200만..  
과학아! 밖으로 봄나들이 떠나자..  
고령군기독교연합회, 성금 기탁..  
체육 동호인들, 봄 햇살 속 한 자리에..  
함께하는 마음으로 희망을 전하다..  
성주군 참별지기 발대식 개최..  
칠곡군, 장애인의 날 기념식..  
“키오스크 두렵지 않아요!”..  

신문사소개 편집규약 윤리강령 고충처리인제도 개인정보취급방침 광고문의 제휴문의 기사제보
상호: 경서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10-81-33593/ 주소: 경상북도 성주군 성주읍 성주순환로 271-3 / 발행인.편집인: 이찬우
mail: cwnews@hanmail.net / Tel: 054-933-0888 / Fax : 054-933-0898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2305
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