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5-03 14:18:0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행사알림
 
뉴스 > 농업
폭염 대비 농작물 관리·안전사고 요주의
자주 휴식 취하고 경보발령 시 농작업 금지
경서신문 기자 / 입력 : 2018년 07월 17일(화) 15:14
경상북도 농업기술원은 장마가 일시적인 소강상태를 보이면서 지난 13일 현재 도내 대부분의 지역에 폭염 경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농·축산물 관리와 농작업 안전사고에 유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폭염 경보는 일 최고 기온 35℃ 이상이 2일 이상 지속될 때 발령된다. 특히 장마의 영향으로 잦은 비와 일조 부족 등으로 식물체가 연약한 상태에서 갑자기 강한 햇빛과 폭염이 발생되면 식물체가 시들거나 잎이 타고 병해충 발생이 많아지는 등 농작물에 큰 지장을 초래한다.

벼는 물 흘러대기를 계속해 식물체 온도 상승을 억제하고 고온에서 흡수가 억제되는 규산과 칼리비료를 증시하며 도열병, 흰잎마름병, 멸구류 등을 중점적으로 방제해야 한다.

밭작물은 짚 등으로 뿌리 주위를 피복해 지온 상승을 막고 토양 표면을 긁어 줘 수분증발을 억제하며 고온에서 발생할 수 있는 탄저병, 역병, 진딧물 등을 철저히 방제해야 한다.

채소류는 햇빛이 강할 때는 차광막을 설치하고, 하우스 안이 30℃ 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환기를 철저히 하며 생육이 부진한 포장은 요소 0.2%액을 엽면시비 하되 특히, 고온에서 쉽게 발생되는 석회 결핍이 우려될 때에는 염화칼슘 0.3%액을 엽면살포 해 준다.

과수는 강한 직사광선에 과실이 노출되지 않도록 가지를 다른 방향으로 돌리거나 늘어지도록 배치하고 일소 피해가 많은 과수원에서는 미세살수를 하거나 탄산칼슘을 살포하여 피해를 예방한다.

가축은 고온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환풍기 등을 최대한 이용해 시원한 바람이 축사 내로 들어오도록 조치하며 축사 지붕과 운동장에 물을 뿌리거나 그늘막을 설치하고 충분한 양의 시원한 물과 소금, 비타민 등 첨가제를 급여해 준다.

농업인들은 농작업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폭염 주의보가 발령되면 자주 휴식을 취하고 작업 중 매 15∼20분 간격으로 시원한 물과 염분(물 1L에 소금 1/2 작은술)을 섭취해 탈수증을 예방하고, 폭염 경보가 발령되면 12∼17시 사이에는 야외 및 시설하우스 작업을 하지 않아야 한다.

이동균 경북도 농업기술원 기술지원과장은 “비가 그친 후 폭염이 시작되면 농작물 병해충 발생이 급격하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예방적으로 방제를 철저히 해 달라”고 당부했다.
경서신문 기자  
- Copyrights ⓒ경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최신뉴스
가천중·고, 굳세게 아름답게 빛나라..  
“EM 흙공아! 하천을 부탁해!”..  
‘6·25 전장’ 달리는 칠곡… 자전거 도시로 주목..  
근무 초년생의 애로사항 맘껏 토로해요..  
장애인정보화협회 고령군지회, 봄나들이..  
고령 우곡수박, 올해 첫 출하..  
자치단체와 기업, 화장품 개발 손잡다..  
대가야이업종교류회 김영희 신임회장. 교육발전기금 200만..  
과학아! 밖으로 봄나들이 떠나자..  
고령군기독교연합회, 성금 기탁..  
체육 동호인들, 봄 햇살 속 한 자리에..  
함께하는 마음으로 희망을 전하다..  
성주군 참별지기 발대식 개최..  
칠곡군, 장애인의 날 기념식..  
“키오스크 두렵지 않아요!”..  

신문사소개 편집규약 윤리강령 고충처리인제도 개인정보취급방침 광고문의 제휴문의 기사제보
상호: 경서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10-81-33593/ 주소: 경상북도 성주군 성주읍 성주순환로 271-3 / 발행인.편집인: 이찬우
mail: cwnews@hanmail.net / Tel: 054-933-0888 / Fax : 054-933-0898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2305
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