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7-18 11:23:59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행사알림
 
뉴스 > 행정
환경희생지역민·지자체 신뢰프로세스 구축
성주군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대상사업 선정
경서신문 기자 / 입력 : 2018년 06월 11일(월) 17:15
성주군은 지난 7일 환경부가 주관한 ‘2018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사업’의 대상사업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고 밝혔다.

총 사업비 53억원의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사업은 님비시설인 환경기초시설과 혐오·기피시설이 밀집된 지역의 활력제고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으로 환경기초시설에서 나오는 폐에너지원을 활용해 지역주민이 직접 수익사업을 만들어내는 등 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사업모델이다.

지금까지 전국적으로 14개 지자체가 선정되어 사업이 추진 중에 있으며 강원도 홍천이 대표적이다.

주요내용으로는 소각장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활용해 인근지역인 댕끝·모산마을 등에 공급하거나 온실 등 수익모델을 개발해 주민들의 일자리와 수익을 창출하는 것으로 이로 발생한 수익금을 시설의 유지보수·마을지원사업 등 다양한 분야로 선순환한다.

전국적으로 많은 자치단체가 참여한 이번 공모사업은 1차 서면평가, 2차 발표 및 대면(PT)평가, 3차 현장평가를 통해 이뤄졌다. 군은 환경부, 환경공단 등을 수회 방문해 사업을 설명하는 등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사업구상 초기부터 마을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는 물론 2차 평가에 주민대표가 직접 참여해 사업의 취지를 설명하고 주민들의 기대를 알려 사업선정 가능성을 한층 높였다.

김항곤 성주군수는 “환경기초시설이 밀집된 지역의 지역민들은 지역의 환경을 위해 많은 희생을 해왔고 이런 희생 위에 클린성주가 바로 선 것”이라며 해당 지역민들에게 감사와 고마움을 표했다.

김 군수는 “이런 지역은 반드시 그에 상응하는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이번 사업을 환경희생 지역민들과 지자체의 신뢰프로세스를 구축하는 사업모델로 만들자”고 강조했다.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사업은 올해 중 한국환경공단에서 타당성 조사 및 사업효율화 방안을 마련해 사업의 세부적인 내용을 확정할 계획이다. 낸년부터 본 공사를 시작해 2020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경서신문 기자  
- Copyrights ⓒ경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최신뉴스
햇찰보리쌀 드시고 건강하세요..  
6.25전쟁의 아픔 잊지 말자..  
(사)더함께새희망, 건강보조식품 후원..  
고령 사전리 도요지 국가유산 지정 추진..  
고령군, 축사 지붕공사 추락사고 예방교육..  
제1차 고령군 구인구직 만남의 날 개최..  
성주군, 베트남 꽝남성 협득군과 외국인 계절근로자 유치 ..  
비도 막지 못한 젊음의 열기..  
성주 수륜중, 사제동행 학생주도형 현장체험학습..  
봄철 화재예방은 방화문 닫기부터..  
‘반짝 반짝 예술놀이터’ 함께 즐겨요..  
한국외식업 성주군지부 별고을장학금 200만원 기탁..  
성주군지사보장협의체 실무분과 위원 워크숍..  
성주읍, 사피니아 꽃다리 조성..  
성주 선남면, 별고을 찾아가는 빨래방 운영..  

신문사소개 편집규약 윤리강령 고충처리인제도 개인정보취급방침 광고문의 제휴문의 기사제보
상호: 경서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10-81-33593/ 주소: 경상북도 성주군 성주읍 성주순환로 271-3 / 발행인.편집인: 이찬우
mail: cwnews@hanmail.net / Tel: 054-933-0888 / Fax : 054-933-0898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2305
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