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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 고분정비 시방서 무시 논란
고령 이상우 기자 / 입력 : 2017년 05월 17일(수) 10:56
고령 고분정비 시방서 무시 논란

규정 어겨 지하유구 훼손 우려 등 제기

속보= 고령군 문화재 복원사업을 수주한 원청업체가 장비와 인력 등을 무자격업체에게 하도급 준 것에 대해 지난 4월11일 본보 보도와 관련, 고령군 대가야읍 지산동고분군과 경남 함안군, 김해의 고분군을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록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문화재 복원사업을 하면서 시방서에 따르지 않고 공사를 강행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고령군의 지산동고분군 정비현황을 보면 지난 1978∼2010년까지 발굴조사를 통해 69기를 복원했으며, 2012∼2017년까지 133기를 복원 정비해왔다. 이런 가운데 문화재 복원·정비공사는 전문성을 갖춘 자격업체를 통해 복원공사를 추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지난 2012∼2017년까지 지산동고분군 정비공사를 낙찰받은 원청업체는 5개 업체며 일부 업체를 제외한 또 다른 업체에서는 무자격 업체에게 이면계약을 통해 인력과 장비를 동원, 복원공사를 해 부실공사로 이어졌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고분군 봉분정비공사 시방서에 따르면 혼합토 다짐의 두께는(15cm) 계획높이까지 진동으로 다짐하고 잔디식재로 마감을 해야 하는데도 두께의 규정을 지키지 않고 공사를 강행, 부실공사로 이어졌다는 것.

또 봉분 주변의 수목(강송 등)은 보존을 원칙으로 하고 있는데도 봉분 중심부에 위치한 수목을 제외한 주변 수 십 년 된 수목 수백 여 거루를 마구잡이로 제거했다는 것.

또한 지하유구 훼손 방지를 위해서는 바닥에 안전발판(PSP)을 깔고 강력한 추진력을 갖춘미니 전동 운반차(덤프 옵션 및 써스펜션)를 동원해 계획된 작업로를 통해 주차장에서 A, B, C, D, 구역까지 모든 자재를 운반토록 규정돼 있다.

하지만 업체 측은 이러한 규정을 지키지 않고 굴삭기를 비롯한 1t 세렉스 덤프차량을 이용해 자재를 운반함에 따라 지하유구 훼손과 공기를 무리하게 단축하는 등 감독부서와 업체 간 결탁 의혹마저 제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보도 직후 경찰수사가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지만 1개월이 지난 현시점까지 뚜렷한 결과가 나오지 않고 있어 수사결과에도 주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이 같은 상황과 관련 고령군 관계자는 “고분군 정비사업은 낙찰받은 원청을 통해 관리·감독을 해 왔다”며, “업체 간에 의혹스런 결탁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고령 이상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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