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5-09 02:06:2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행사알림
 
뉴스 > 사회
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한 클린 성주!
쓰레기분리배출 거점시설, 재활용동네마당 117개소 합동점검
각 마을별 이장 및 환경지도자 중심되는 책임관리제 운영
경서신문 기자 / 입력 : 2017년 02월 14일(화) 16:45
ⓒ 경서신문
성주군은 2.1∼2.10일까지 10일간 군 및 읍면 관계자, 환경지도자 연합회와 함께 합동점검반을 편성해 관내에 설치된 재활용동네마당 117개소를 일제히 합동 점검했다.

재활용동네마당(이하 동네마당)은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 비해 농어촌, 단독주택 등 분리 배출 취약지역의 재활용품을 분리·배출·보관할 수 있는 거점수거시설이다.

특히 주민들이 생활쓰레기를 쉽고 편리하게 분리 배출할 수 있도록 유도해 클린 성주 만들기의 농촌생활환경 개선 및 자원순환 조성에 기여하는 것이 핵심이다.

2015년부터 3년차 시행하고 있는 환경부 시범사업으로 관내 117개소 설치 운영중이며 올해 41개소가 설치될 예정이다.

합동 점검반은 각 마을마다 찾아가 주민들과 직접 분리수거를 하며 동네마당 사용시 불편한 점, 개선사항 등 현장주민들의 소리에 귀 기울여 기존 설치된 것은 시설을 보완하고 올해 사업추진 시 반영할 계획이다.

또 주민들의 올바른 생활쓰레기 분리배출 요령, 수집보상금 및 빈병보증금 제도 등 변경되는 정책 등을 홍보하고 마을별로 설치된 동네마당 전담 관리인력 부재에 따른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환경지도자 연합회 회원들과 머리를 맞대었다.

각 읍면에서는 환경지도자협의회와 행복홀씨입양사업 MOU를 체결해 월1회이상 상시적으로 동네마당을 관리운영, 각 마을은 이장 및 환경지도자 중심으로 운영되는 책임관리제를 도입해 동네마당의 관리뿐 아니라 쓰레기 불법배출 감시와 주민들에게 올바른 분리배출 홍보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마을 주민들은 “내 마을은 내가 지킨다”는 주인의식 및 애향심 고취로 지역공동체 활성화에 큰 몫을 할 것으로 기대되며, 노인일자리와 연계해 동네마당 설치 마을의 어르신들을 마을청결지킴이로 지정, 마을 유휴인력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합동점검에 참석한 전하수 환경지도자연합회장은“동네마당이 정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
다도 생활속에서 분리배출을 실천하는 작은 습관이 중요하며 깨끗한 마을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실천의 중요성를 강조했다.

김항곤 성주군수는 “클린성주의 미래는 현장이며, 주민들과 함께 현장을 둘러보고 서고 공감하며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항상 주민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문제를 해결하는 수요자 중심의 현장 행정을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경서신문 기자  
- Copyrights ⓒ경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최신뉴스
가천중·고, 굳세게 아름답게 빛나라..  
“EM 흙공아! 하천을 부탁해!”..  
‘6·25 전장’ 달리는 칠곡… 자전거 도시로 주목..  
근무 초년생의 애로사항 맘껏 토로해요..  
장애인정보화협회 고령군지회, 봄나들이..  
고령 우곡수박, 올해 첫 출하..  
자치단체와 기업, 화장품 개발 손잡다..  
대가야이업종교류회 김영희 신임회장. 교육발전기금 200만..  
과학아! 밖으로 봄나들이 떠나자..  
고령군기독교연합회, 성금 기탁..  
체육 동호인들, 봄 햇살 속 한 자리에..  
함께하는 마음으로 희망을 전하다..  
성주군 참별지기 발대식 개최..  
칠곡군, 장애인의 날 기념식..  
“키오스크 두렵지 않아요!”..  

신문사소개 편집규약 윤리강령 고충처리인제도 개인정보취급방침 광고문의 제휴문의 기사제보
상호: 경서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10-81-33593/ 주소: 경상북도 성주군 성주읍 성주순환로 271-3 / 발행인.편집인: 이찬우
mail: cwnews@hanmail.net / Tel: 054-933-0888 / Fax : 054-933-0898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2305
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