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5-12 18:07:19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행사알림
 
뉴스 > 정치
심신안정실·복리후생 전담부서 설치 촉구
곽경호 도의원, 경상북도의회 5분 자유발언
소방관 열악한 근무환경 지적, 처우개선 요구
경서신문 기자 / 입력 : 2016년 12월 20일(화) 16:57
ⓒ 경서신문
경상북도의회 곽경호 의원(칠곡, 사진)은 지난 16일 제289회 제2차 정례회 5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도민을 위해 목숨 바쳐 헌신하는 소방공무원들의 열악한 근무환경을 지적하고 처우개선을 요구했다.

곽 의원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위험한 격무와 스트레스에 시달리다 자살한 소방관들이 전국적으로 41명에 이르며 이는 동기간 사고로 순직한 27명보다도 많고, 자살의 원인은 대부분이 신병비관으로 인한 우울증이며 긴급한 상황에서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일반인 보다 10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상북도의 경우 인력과 장비가 다소 보강되고 의회에서 소방공무원들의 처우와 복지를 위한 조례를 제정하는 등 여러 가지 노력을 해오고 있으나 늘어나는 업무에 비해 아직도 미흡한 점이 많다고 지적하며 정책대안을 제시했다.

곽 의원은 “경북도의 17개 소방서 중 겨우 4개 소방서에만 심신안정실이 설치되어 있다.
긴급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트라우마를 사전에 차단하고 우울증을 예방할 수 있도록 일선 소방서에 하루빨리 심신안정실을 설치·운영해야 할 것”이라며 참혹한 현장에서 겪은 정신적 고통을 조금이나마 치유할 수 있도록 모든 소방서에 심신안정실을 설치하도록 촉구했다.

또 “소방공무원 복지 전담부서가 있는 전국 6개 시도를 보면 모두 경북도의 소방공무원 수 3천332명보다 적었다. 그럼에도 경북도는 아직까지 소방관들의 복지와 후생을 전담하는 부서가 없다는 것은 시급히 개선해야 할 점”이라며 소방관들의 복지와 후생을 전담하는 부서를 설치해서 좀 더 체계적인 관리가 되도록 주문했다.

곽경호 의원은 “타인의 생명과 재산보호를 위해 자신의 목숨까지도 헌신하는 소방관들에게 감사하고, 고맙고, 존경한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5분 자유발언을 마쳤다.
경서신문 기자  
- Copyrights ⓒ경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최신뉴스
가천중·고, 굳세게 아름답게 빛나라..  
“EM 흙공아! 하천을 부탁해!”..  
‘6·25 전장’ 달리는 칠곡… 자전거 도시로 주목..  
근무 초년생의 애로사항 맘껏 토로해요..  
장애인정보화협회 고령군지회, 봄나들이..  
고령 우곡수박, 올해 첫 출하..  
자치단체와 기업, 화장품 개발 손잡다..  
대가야이업종교류회 김영희 신임회장. 교육발전기금 200만..  
과학아! 밖으로 봄나들이 떠나자..  
고령군기독교연합회, 성금 기탁..  
체육 동호인들, 봄 햇살 속 한 자리에..  
함께하는 마음으로 희망을 전하다..  
성주군 참별지기 발대식 개최..  
칠곡군, 장애인의 날 기념식..  
“키오스크 두렵지 않아요!”..  

신문사소개 편집규약 윤리강령 고충처리인제도 개인정보취급방침 광고문의 제휴문의 기사제보
상호: 경서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10-81-33593/ 주소: 경상북도 성주군 성주읍 성주순환로 271-3 / 발행인.편집인: 이찬우
mail: cwnews@hanmail.net / Tel: 054-933-0888 / Fax : 054-933-0898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2305
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