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5-08 14:39:3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행사알림
 
뉴스 > 사회
성주참외 활용, 가축사료 개발
성주참외과채류연구소, 성주군농기센터·수륜농협 공동
경서신문 기자 / 입력 : 2016년 12월 13일(화) 15:49
ⓒ 경서신문
경상북도농업기술원 성주참외과채류연구소는 지난 7일 경북의 대표
농산물인 참외를 활용한 가축사료를 개발, 한우에 급여한 연구결과에 대해 현장평가회를 성주군농업기술센터에서 개최했다.

성주군에서는 전국 참외 생산량의 70%를 차지하는 세계의 명물 성주
참외의 명성과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참외 저급과를 수매, 퇴비원료로 사용하거나 퇴비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액비를 활용해 기능성 액상비료를 만들어 공급하고 있다.

이같은 참외 저급과의 활용도를 높이고, 사료 가격의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축산농가에 사료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참외를 이용한 가축사료 개발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이에 성주참외과채류연구소는 성주군농업기술센터와 공동으로 참외 한우브랜드 개발을 위해 수매한‘참외 저급과를 활용한 가축사료 개발’에 관한 연구를 경상북도농업기술원에서 현장 중심의 연구를 위해 수행하고 있는 현장실용 공동연구과제로 채택되어 착수한 것.

이번 연구는 경상북도축산기술연구소와 수륜농협을 비롯한 축산분야 전문가들의 협조를 받아 참외를 활용한 발효사료와 TMF사료를 개발해 성주지역 한우농장 2곳에서 사료를 직접 공급해 급여효과를 현장 시험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비육전기 한우에 매일 참외 발효사료를 500g과 1kg씩 6개월간 각각 급여한 결과 관행(농후사료)에 비해 500g 급여에서는 5.9%, 1kg 급여에서는 14.5% 증체량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비육후기 한우에 참외 TMF사료를 6월부터 급여한 결과 관행(TMR사료+농후사료+건초)에 비해 증체량이 17% 증가했고, 등심단면적이 넓어 도체중량의 증가로 지육수입이 마리당 11만9천원이 증가했다.

신용습 성주참외과채류연구소장은“이번 연구는 성주참외의 명성을 유지하고 저급과의 활용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개발된 참외사료는 한우의 증체량과 도체중량이 증가하고 사료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축산농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성주 참외를 활용한 한우브랜드 개발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서신문 기자  
- Copyrights ⓒ경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최신뉴스
가천중·고, 굳세게 아름답게 빛나라..  
“EM 흙공아! 하천을 부탁해!”..  
‘6·25 전장’ 달리는 칠곡… 자전거 도시로 주목..  
근무 초년생의 애로사항 맘껏 토로해요..  
장애인정보화협회 고령군지회, 봄나들이..  
고령 우곡수박, 올해 첫 출하..  
자치단체와 기업, 화장품 개발 손잡다..  
대가야이업종교류회 김영희 신임회장. 교육발전기금 200만..  
과학아! 밖으로 봄나들이 떠나자..  
고령군기독교연합회, 성금 기탁..  
체육 동호인들, 봄 햇살 속 한 자리에..  
함께하는 마음으로 희망을 전하다..  
성주군 참별지기 발대식 개최..  
칠곡군, 장애인의 날 기념식..  
“키오스크 두렵지 않아요!”..  

신문사소개 편집규약 윤리강령 고충처리인제도 개인정보취급방침 광고문의 제휴문의 기사제보
상호: 경서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10-81-33593/ 주소: 경상북도 성주군 성주읍 성주순환로 271-3 / 발행인.편집인: 이찬우
mail: cwnews@hanmail.net / Tel: 054-933-0888 / Fax : 054-933-0898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2305
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