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19-03-26 오후 04:32:1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행사알림
회사알림
 
뉴스 > 정치
가축사육제한·일시 이동중지 명령권 지자체장에서 농림부장관으로 일임해야
이완영 의원, 관련 개정법률안 대표발의
경서신문 기자 / 입력 : 2019년 03월 12일(화) 16:28
ⓒ 경서신문
자유한국당 농림축수산특별위원회 이완영 위원장은 지난 4일 지자체장 및 농림부장관이 행사할 수 있는 중점방역관리지구 내 전염병 가축의 사육제한 명령권과 일시 이동중지 명령권을 농림부장관에게만 일임하도록 권한을 격상하고, 농가가 일시 이동제한으로 입은 손실을 보상받을 수 있게 하는‘가축전염병예방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 했다.

현행법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은 가축전염병이 자주 발생했거나, 발생할 우려가 높은 지역을 중점방역관리지구로 지정할 수 있고 가축전염병의 확산을 막기 위해 해당 지역의 시장·군수·구청장은 가축전염병 발생우려가 있는 가축의 사육제한을 명할 수 있다.

또한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시·도지사, 특별자치시장은 가축전염병의 전국적인 확산을 막기 위해 가축, 시설출입차량, 수의사·가축방역사 등 축산 관련 종사자에게 일시 이동중지를 명할 수 있다.

이완영 의원에 따르면 2017∼2018년의 경우, 농림부가 180농가의 사육을 제한했고 지자체에서 추가로 80농가의 사육을 제한했다. 이로 인해 오리 생산량이 감소해 전국의 오리 수급이 원활하지 않게 되었고 2018년 4월 생체오리 가격은 9천400원(전년평균 대비 20.6%)까지 인상됐다고 밝혔다.

이 의원이 대표발의한 개정안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경우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AI) 등 가축전염병의 발생 양상이 전국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고 사육제한과 일시이동 중지는 업계에 공급량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번 개정안은 효과적이고 일관성 있는 방역대책을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장관에게 권한을 일임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한편 AI발생 시 농가를 비롯한 가금류시설 등에 일시 이동중지 명령이 내려지면 농가, 수의사, 계열업체 등 개인의 재산권에 피해가 발생하지만 피해보상은 없는 실정으로 보상받을 수 있는 근거 규정도 마련될 예정이다.

이완영 의원은 “지자체에서 각기 다른 예산을 편성해 구제역, AI 등과 같은 가축전염병에 대처하고 있어 축산농가마다 지원과 보상이 제각각이다. 형평성에 대한 지적도 제기되는 만큼 중앙정부가 중심이 되고 지자체가 협력하는 방식으로 방역체계을 구축해야 한다”고 입법 취지를 밝혔다.
경서신문 기자  
- Copyrights ⓒ경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고령 곽 군수, 3선 후 장관급으로 ..
엄마와 아이가 사랑을 나누어요
성주군, 관절염 자기관리 교실운영
성주군드림스타트 봄맞이 문화체험
봄철 산불 위험 이렇게 대비하세요
세외수입 체납처리 팔 걷었다
성주군의회, 우수자치단체 비교견학
‘성주는 참 즐겁다!! 태봉봉∼참외..
외식업 고령군지부 정기총회
“서다, 보다, 건너다”
최신뉴스
이상희 전 장관, 선비의 향기 고향..  
꿀벌나라테마공원 개관 1년…15만..  
남부내륙철도 성주역 유치 결의  
성주군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  
느림의 미학과 여유 느껴보세요  
사)고령군교발위 장학위원회 개최  
축제 성공 및 역사유치 꿈 담았다  
모두가 행복한, 다함께 잘사는 초..  
성주군 벽진면 주민자치위원회 출..  
성주형 6차산업화와 올바른 미래 ..  
성주군 가천면노인회 정기총회  
성주군 대가면노인회 정기총회  
성주군, 어르신 장애예방프로그램 ..  
성주군, 경유차 배출가스 특별단속  
새봄맞이 환경정화활동  

신문사소개 편집규약 윤리강령 고충처리인제도 개인정보취급방침 광고문의 제휴문의 기사제보
상호: 경서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10-81-33593/ 주소: 경상북도 성주군 성주읍 성주순환로 271-3 / 발행인.편집인: 이찬우
mail: cwnews@hanmail.net / Tel: 054-933-0888 / Fax : 054-933-0898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2305
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