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0 17:08:03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행사알림
 
뉴스 > 기획
부서탐방…성주군청 민원봉사과
군민중심의 행복한 민원실 “어서오세요”
전담민원안내도우미·민원후견인제 시행
공정·신속한 민원처리, 맞춤형 서비스 제공
경서신문 기자 / 입력 : 2019년 07월 15일(월) 11:37
민선7기 출범 후 ‘군민중심 행복성주’건설의 중심이 되는 민원실을 조성하고자 One-Stop 민원서비스를 강화하고 친절하고 공정·신속한 민원처리 등 고객만족 민원행정을 구현하고 있는 성주군청 민원봉사과를 찾았다. 【편집자 주】

ⓒ 경서신문
내 집 같은 편리한 민원실


성주군을 찾는 민원인들의 편리하고 신속한 민원업무 처리를 위해 민원실 방문 손님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담민원안내 도우미제도를 운영하고, 음료를 제공하면서 내 집 같은 안락함과 편안함으로 다가가고 있다.

또한 각종 인허가 시 전담 공무원이 후견인이 되어 함께 업무를 처리하는 민원후견인제도와 민원상담사전예약제도, 민원처리과정을 문자메시지로 알려주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단기간에 행복한 민원실로 자리매김했다.

ⓒ 경서신문
가족같은 친근한 민원실


민원실에서는 매주 월요일 “어서오세요, 안녕하세요, 안녕히 가세요”라는 인사와 친절교육으로 근무를 시작하고 있다.

지난해 10월부터는 전문강사를 초빙해 군청 민원실은 물론 읍면 민원실 직원까지 전문 친절교육을 확대 실시해 공무원과 민원인 모두 행복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올해는 밝고 산뜻한 민원실 조성을 위한 직원 근무복 착용, 매일 아침 미소트레이닝을 위한 행복미소거울 비치, 친절직원선발을 중심으로 하는 ‘웃는얼굴, 친절한 민원실 조성’시책사업과 휴대전화 살균충전기 설치, 민원실 환경개선 등 편의제공을 통해 더 친절하고 더 친근한 민원실로 만들어 나가고 있다.

ⓒ 경서신문
틈새 없는 꼼꼼한 민원실


민원실을 모두가 편안하게 찾을 수 있는 곳으로 만들고자 노약자, 장애인 등 도움이 필요한 민원인은 전담민원 안내도우미가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군청 민원실 및 읍면 민원실에 장애인을 위한 확대경, 보청기 등도 비치했다.

찾아가는 지적민원 현장방문 처리반을 통해 각 읍면 1개 마을을 선정하여 지적, 부동산, 각종 민원처리 등을 현장에서 해결해 주고 있으며 평일 근무시간 방문이 어려운 직장인 등을 위해 매주 수요일 야간 여권발급서비스를 운영함으로써 틈새 없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경서신문
함께 만드는 행복한 민원실


‘내가 웃으면, 모두가 웃어요. 오늘도 행복한 미소로 출발!’은 행복미소거울에 새긴 문구이다.

고객만족 민원서비스 제공은 행복한 마음과 즐거운 마음으로 일하는 직원에게서 비롯된다는 취지 하에 항상 민원인과 최일선에서 업무를 처리하는 민원실 근무 직원들의 스트레스 해소와 치유를 위한 힐링프로그램 워크숍과 보건소와 연계해 감정노동자를 위한 민원공무원 심리상담 및 치유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군민중심 국민행복민원실

이병환 성주군수는 “민선 7기 ‘군민중심 행복성주’의 군정목표를 통해 민원실에서는 소통과 봉사로 군민이 중심이 되는 행복한 성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앞으로 행안부에서 모델로 내세운 국민행복민원실로 거듭나기 위해 민원실은 물론이고 군청 전체 시설이 군민중심의 공간조성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경서신문 기자  
- Copyrights ⓒ경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최신뉴스
칠곡 지천면,‘3go! 우리 마을 가꾸기’..  
고령군, 2024년 사회조사 실시..  
푸른 청렴, 함께 심는 희망..  
저출생 인식개선 릴레이 챌린지 전개..  
성주소방서, 반부패·청렴 실천대회..  
칠곡군지역사회보장協 저출생 극복 성금 기탁..  
성주군 수륜면, 4월 이장회의..  
고령군, ‘찾아가는 지방세 민원 상담실’ 운영..  
봄철 자살고위험시기 집중관리 강화..  
성주군, 화상병 개화기 적기 방제하세요..  
경북소년체전 태권도대회 역대급 성적..  
4월은 법인지방소득세 신고·납부의 달..  
칠곡 평화분수 가동..  
칠곡군, 찾아가는 유아숲 프로그램 운영..  
칠곡군,‘언니들의 두 번째 사춘기’운영..  

신문사소개 편집규약 윤리강령 고충처리인제도 개인정보취급방침 광고문의 제휴문의 기사제보
상호: 경서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10-81-33593/ 주소: 경상북도 성주군 성주읍 성주순환로 271-3 / 발행인.편집인: 이찬우
mail: cwnews@hanmail.net / Tel: 054-933-0888 / Fax : 054-933-0898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2305
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