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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5일 감동더하기, 여기는 성주군청 민원실
경서신문 기자 / 입력 : 2017년 04월 11일(화) 14:07

부서탐방 성주군 민원봉사과

ⓒ 경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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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주군 민원봉사과는 안중화 외 19명의 직원들이 민원·지적·부동산관리·지리정보 업무를 관장하고 있다.
올 한해도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고객중심 민원실 운영, 군민편익 위주의 선진 지적행정을 구현해 군민과 소통하는 눈높이 행정을 이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

‘내 집 같은 따뜻한 민원실’로 지역민의 쉼터로 자리매김한 성주군청 민원실은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역민의 눈높이에 맞추어 다양한 민원 편의 시책을 개발하고 민원제도 활성화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계절별 꽃·화분을 배치하고 미니 북카페 운영 및 민원인 전용 TV·컴퓨터·복사기·건강코너 등 각종 편의시설을 확충하여 쉼터가 있는 머물고 싶은 행복 민원실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매주 수요일에는 ‘야간 여권발급의 날’을 운영해 근무시간 중 방문이 어려운 학생 및 직장인들의 여권신청 편의 제공과 여권 발급상황을 문자나 유선으로 통보해 주는 고객감동 서비스를 실현하고 있다.

또 경제적 비용이 많이 수반되는 민원에 대해 사전에 약식서류로 가능여부를 알아봄으로써 민원인의 불필요한 시간적·경제적 부담을 경감시켜 주는 ‘민원사전심사청구제’ 운영을 통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민원인이 민원상담 사전예약 후 군청을 방문해 ‘원스톱’으로 모든 관련 민원상담이 이뤄지는 ‘민원상담 사전예약제’를 활성화해 민원인의 시간적·경제적 부담을 해소함으로써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선진 지적행정 구현

오지지역 주민과 노약자들의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현장을 직접 방문, 토지관련 민원을 해결해 주는 ‘지적민원 현장방문처리제’를 운영해 고객 만족 지적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한 번의 신청으로 공부정리에서 등기촉탁까지 무료로 대행해 주는 ‘토지이동 등기촉탁 무료대행’ 서비스를 통해 민원인의 경비 절감과 편의 증진으로 지역민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또 토지관련 조세 및 각종 부담금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는 토지 17만여필에 대한 개별공시지가를 결정·공시하고, 매분기별로 관내 부동산 중개업소를 대상으로 지도·점검을 실시해 공정하고 투명한 부동산 거래질서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도로명주소 전면 사용에 따라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보행자 중심의 안내시설을 설치하는 등 도로명주소의 생활화와 조기정착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

지하에 매설된 주요시설물에 대한 전자지도구축 사업인 지하시설물 전산화사업을 통해 도시기반시설의 과학적·체계적 관리로 선진행정을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

성주군 민원봉사과는 안중화 과장을 중심으로 전 직원이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감동의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친절을 생활화하고 군민과 소통하는 눈높이 행정을 이어 나갈 방침이다.

▣민원실에 봄 향기 가득

성주군 민원봉사과는 새봄을 맞아 군청을 찾는 민원인들이 움츠렸던 마음을 활짝 열 수 있도록 민원실을 산뜻하게 새 단장하고, 화사한 새 근무복을 착용하고 친절봉사를 다짐했다.

민원실 창가마다 생동감 넘치는 생화를 배치해 경직되고 딱딱한 느낌의 관공서 이미지를 탈피하고 친근감과 신뢰감을 주기 위해 단정한 칼라 티셔츠를 착용, 부드럽고 편안한 분위기로 민원인을 가족처럼 맞이하고 있다.

또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감동을 향해∼’라는 슬로건으로 매일 근무시간 10분 전 CS 친절교육을 실시해 지역주민과 소통하는 최상의 민원행정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김윤식 민원담당은 “봄과 함께 화사하고 깨끗하게 디자인한 새 근무복을 갈아입은 직원들의 표정이 한결 더 밝아졌다”며 “성주군을 대표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소통하고 공감하는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신속·정확·친절’

↑↑ 성주군 민원봉사과장 안중화
ⓒ 경서신문
성주군 민원봉사과장 안중화

성주군 민원봉사과를 이끌어 가고 있는 안중화(55) 과장은 성주군 월항면 출신이다.

1986년 7월 함안군에서 공직에 첫 발을 내디딘 안 과장은 대가면 산업담당, 환경보호과 수질관리담당, 농정과 농산관리담당 등을 역임하고 지난 1월 지방행정사무관(5급)으로 승진한 후 민원봉사과장으로 부임했다.

안 과장은 원만한 대인관계와 무엇이든 “하면 된다”는 긍정적인 마인드로 고객중심의 민원처리, 참 봉사 행정구현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동안 투철한 봉사정신과 왕성한 사명감으로 지역사회발전과 주민복리증진에 헌신해 온 공을 인정받아 농림부장관·도지사·농림수산식품부장관 표창 등을 수상했다.

안중화 과장은 “성주군이 사람이라면, 민원봉사과는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얼굴에 해당된다”며 “민원인에게 감동을 선사하고자 민원실 직원들의 몸과 마음에는 항상 ‘신속·정확·친절’이 새겨져 있다”고 강조했다.

경서신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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